1286609061_앱스토어 현황 분석 file23784-IT_SPOT_ISSUE(2010-S10).pdf
제 목 | 앱스토어 현황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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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산업 제134회] | 등 록 일 | 2010-10-07 |
원 문 | 앱스토어 현황 분석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09.30] | ||
□ 앱스토어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Apple App Store의 규모가 가장 큼 - 2위는 Google Android Market이며,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전체적으로 빠르게 증가 □ 도서 분야와 게임 분야 앱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 도서(전자책)분야가 17%로 가장 높고, 게임 14%, 오락 11%, 교육 7% 등임 □ 60% 이상의 앱이 2 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앱의 평균가격과 유무료 비중은 앱스토어별로 상이 - Apple App Store-iPhone, Google Android Market 등에서 60%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이 2 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앱의 평균가격은 BlackBerry App World가 가장 높고 Palm App Catalog가 가장 낮음 - 무료 애플리케이션의 비중은 Google Android Market(60%)이 가장 높고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22%)이 가장 낮음 □ 앱의 상위 100위 평균 등록 일수는 무료 앱보다 유료 앱이 장기 - 유료 앱의 상위 100위 평균 등록 일수는 27일이지만 무료 앱의 상위 100위 평균 등록 일수는 19일임 □ 게임 분야 앱의 가격은 앱스토어별로 상이하며, Puzzle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게임 분야 앱의 평균가격은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4.91 달러)가 높고, Google Android Market(2.08 달러)이 가장 낮음 - 게임 종류별 비중은 Puzzle 15%, Action과 Arcade가 각각 11%로 높음 □ 지역별 앱의 평균가격 및 선호하는 콘텐츠 - 유료 앱의 지역별 평균가격은 유럽지역이 가장 높고 북미와 아시아 지역이 낮으며, 특히 호주와 북미 지역에서 게임 분야의 선호도가 높음 □ 시사점 - 앱 스토어는 앱의 개발, 유통 및 거래 중개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수익 창출의 기회뿐만 아니라 위협요인을 동시에 제공할 것으로 예상 - 앱 스토어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앱 스토어의 성공요인 및 통신사업자, 단말제조업자, 개발자, 인터넷 서비스 업자에게 미치는 영향 분석 및 전략적 활용방안 마련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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