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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삶에 도움이 되는 리스트를 찾았습니다. 바로 Flash 3D List입 니다. 예전보다 Flash Player안의 Virtual Machine의 성능의 향상도 있고 또 ActionScript3덕분에 더 많은 분들이 Flash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 개발자들의 떠남도 좀 있었습니다만...) 익히 알고 있던 프로젝트들도 있지만 처음보는 프로젝트들도 꽤 되는군요. 나름 보기좋게 다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2.5D ActionScript 3 Isometric Engine FFlimation입 니다. 게임개발에 포커스를 둔 것입니다. 3D engine자체의 개발보다는 쉽게 게임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게임 자체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른 엔진들보다 기존의 Flash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보려는 시도와 기존 업무 process에 대한 지원을 많이 생각한 프로젝트입니다. 이 예를 보시면 확실하게 가고자 하는 방향을 아실 수 있지 싶습니다. 2. 3D Engine 현재 가장 유명하고 인기가 좋은 Papervision3D입 니다. 역사도 오래되었고, 처음에는 자신의 closed source이면서 너무 멋진 셈플을 계속 연달아 올리셔서 한참을 부러운 눈으로 바라보게 했던 그리고 딱 적당한 시기에 오픈소스로 전환해 또 바람몰이 한번 하신 나름 마케팅 성공사례같은 엔진입니다. 물론 성능도 뛰어났습니다. 요즘 Flash에서 3D를 할줄 안다고 하면 다들 이 엔진을 예로 드는 분위기입니다. Adobe에서 튜토리얼까지 제공하셔서 더더욱 그러하군요. 한때 Flash 10에 들어간다는 말까진 있었으나 머 건 소문으로 마무리된 상태입니다. 자 예는 여기에 Papervision이 closed인 상태일 때에도 오픈소스였던 Sandy입니다. 처음 구현을 해본 엔진이라 애정이 가득하긴 합니다만.... 예는 여기입니다. 요즘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Away 3D입 니다. Papervision3D의 분파로 떨어져 나올때는 performance를 올리리라는 다짐을 하고 독립하셨지만 의외로.... 한참을 버벅거리다가 요즘 실 프로젝트에도 많이 쓰이고 또 잼있는 기능을 마구 붙여가고 있고 곧 2.0 그랜드 릴리스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최근 Bryce3D로 유명한 strata와 파트너쉽을 체결하는 등 롱런할 프로젝트로 보입니다. 아 그리고 예는 여기입니다. 그리고 살짝쿵 현재 잘 되고 있는지의심이되는 Wire Engine 3D (적용예), 오픈소스가 아니여서 내부는 잘 알수없는 Electric 3D, 이제 곧 선을 보일 Alternativa Platform (적용예)까지가 엔진에 해당합니다. 3. 3D Game Engines 3월부터 가동된 PaperWorld입 니다. Game개발지원이 목표이고 XML을 통한 configue등 여러가지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그렇게 보면 위의 FFilmation도 여기 포함되어야 하지 싶은데... 역시나 기반은 Papervision입니다. 예는 아직은 공식홈에 video로 올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인 SWFZ는 프로젝트 재착수 준비중입니다. 예는 게임개발이 핵심인 듯한 분위기를 화악 풍기고 있는데요. 어찌될진 알 수 없군요. 4. 3D Vector Engine 일전의 포스팅에서도 언급을 했던 FIVe3D입니다. 꽤 용도가 다양할 것으로 보입니다. 5. 3D Physics Engine 게임개발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 물리엔진 프로젝트입니다. 일전에 언급한 WOW-Engine이 최근에 가장 잼있게 봤던 엔진입니다. Sandy의 Library를 내부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다른 3D 엔진들과 연동이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충돌까지 지원하니 쓸만할 듯 합니다만... 압권인 예는 여기를 보시면 됩니다. 6. Flash Components Flash의 MovieClip으로 3D object를 import를 지원하는 FreeSpin 3D 그리고 Papervision코딩에 도움을 주는 Papervision3D CS3 Component가 있습니다. Papervision3D CS3 Component는 최근에 놀고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7. 3D Animation Framework ActionScript3로 작성된 3D animation framework library인 Cast3D입 니다. 자체 rendering engine은 없고 sandy와 papervision이랑 붙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animation용 방정식들이 구현되어 있어서 꽤 사용하면 편하지 싶습니다. 지금 되어 있는 것은 Bezier, TCB, Hemite, Cosine, Linear등입니다. 여기를 보시면 어떤 일을 하는지 확실하게 이해가 가능하시지 싶습니다. 8. 3D Modeler 의외로 이런 움직임도 있군요. 3D 모델러입니다. 웹에서 3D 모델링을 하고 싶을지는 정말 알 수 없는 일입니다만... G-Nero에서는 열심히 움직이고 있내요. 글쎄요. 정말 엄청나게 많은 프로젝트들이 가동중입니다. 딱 입맛에 맞는 것은 머라 찍을 수 없지만 적당히 조합을 하면 괜찮은 것을 만들 수 있지 싶습니다. 아직은 퍼포먼스에는 문제가 있어보입니다만... 미리미리 대비를 해야 Flash Player 10을 맞이하지 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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