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전문가 실기 자격증

2005/07/12 09:15

http://blog.naver.com/dldlaldo/40015152976

노하우 : 게임기획전문가 실기 노하우! Knowhow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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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자 : min2__da(2004-12-30 15:13)신고하기 | 이의제기
노하우사전 분류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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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회 게임기획전문가 시험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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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문제> 자신의 만들게임의 장르를 결정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20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200자면 원고지 한장 분량이군요. 이른바 30초 마케팅용임을 염두에 둔다면 문제없을듯 합니다.
문제가 정확하다면, 중요한건 '장르의 결정'이고, 설명해야하는건 그 장르를 왜 결정했는지에
대한 이유일 것입니다. 만들게임에 대해 쓸 필요는 없어보이는 문제입니다. 왜 그 장르의 게임을
만들기로 했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집중하시면 문제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200자 내외라면 몇자나 초과해도 되느냐라고 궁금해하실 분이 있으실지 모르겠는데, 200자쯤 되는
그 '줄'에서 멈추시면 됩니다. 글자 맞추는 놀이는 아니고, 내외라고 했으니 앞뒤 10자 정도의
여유는 있다고 봐야겠죠.


2번문제>예시된 장르 RTSgame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 참고게임 ----->스타크래프트,워크래프트 시리즈..등등..
* 그에 따른 대상 연령층을 정하시오..
* 그 대상 연령층을 정한 이유가 무엇인가 (200자내외)

(예시를 들 필요가 있습니다만, 앞서 이야기한 이유로 예를 들 필요가 있다면 문제에 언급된 대로
스타크래프트로 하겠습니다. 하지만 수험자에게 스타크래프트를 분석하라는 문제는 아닙니다.)

-이건 전제를 조건으로 하는 문제입니다. 당신이 RTS를 만들기로 이미 결정된 것입니다. 이제부터
변명의 시간인거죠. 어라? 난 RTS 안할건데... 란 생각은 마시고, 문제에 충실하시길. RTS를 만들기로
했으니, 이제 거기에 입각해서 생각하면 됩니다.그래서 머리속에 당신이 만들 RTS를 하나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대상 연령층을 잡는거야 잡으시면 되고, 이유는 이 게임에 어떤 특징이나 이유때문에 그 연령층이 타겟이
되는지 설명해야합니다. 그 게임이 그 연령층(유아,10-15세,중고등학생,23-30세의 남성 등등..)에게 어떤
점에서 어필할 수 있는 지, 혹은 그 연령층 외에 계층은 어떤 이유로 이 게임의 타겟이 되지 못했는지에
대해 언급하면 됩니다.

* 게임의 제목을 정하시오.
* 그 제목을 정한 이유를 무엇인가? (200자 내외)

-앞서와 같습니다. 제목은 마케팅의 첫번째 무기입니다. 왜 그 제목을 정했으며, 그 제목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떻게 어필하는지 적어야합니다. 앞서 문제인 연령층에 그 제목이 어떻게 어필하는지에 대해 적
을수도 있을 겁니다. 독특한 언어가 사용되었다던가, 어감이 특정한 어감이라면 왜 그런 어감이 됐으며
어떤 이유가 있었는지, 그 제목이 보는 이로하여금 어떤 기대를 불러일으키는지 언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편의상 수험자가 디자인하는 이 게임을 'It'이라고 부르겠습니다.

* 다른 게임에 비해서 특징이 되는 플레이상의 기술에 대해서 3가지 기술하시오..
-RPG의 스킬 이야기가 아닙니다. 워크래프트는 스타크래프트와 다르게 히어로라는 성장개념이 가미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 일반게임인 스타크래프트에 비해 특징이 되는 플레이상의 기술일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It'에서 유저가 느끼게될 게임방식의 차이점을 말하면 됩니다. 요는 아 이 부분은 다른
RTS(스타크래프트나 워크래프트 등등)랑 다르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문제에서 언급한 '다른 게임'상호간의 차이로서는 MS사의 어떤 RTS는 스타크래프트와 다르게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을 통해 지역공격등의 게임내 개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다른 RTS'들과 'It'의 플레이상의 차이점에 대해 3가지를 씁니다.


* 게임의 기술적 우위에 대해서 3가지 기술하시오.
* 위에 같은 기술이 있을경우 우려되는 문제를 기술하시오.
-문제의 문맥이 여러가지로 해석될 수 있어서, 자료부족을 탓할 수밖에 없군요.
어쨌든 무턱대고 유추한다면 개발환경이나 개발기술에 대한 이야기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아마 실제문제가 이렇게 무턱대고 나오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좀 더 설명이 있기를
기대해야죠. --; 3D라거나, LOD가 적용됐다거나, 그런걸 언급해야할까요? 잘 모르겠습니다.--;



* 이 게임의 장,단점을 4분야에서 2가지 이상 기술하시오.<SOWT분석>

-SOWT는 전략경영기법입니다.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erat의 약자입니다.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를 말합니다.
대체로 강점과 약점은 이 게임 자체의 내부적인 이야기이고,
기회와 위기는 외부적인 이야기를 말합니다.
이 강,약,기회,위기 4분야에서 2가지씩 써넣는 것입니다.

흠... 예를 들어야겠는데, 그럼 선을 넘는 것 같아서, 다른 이야기를 잠시 드리겠습니다.
SOWT에는 다른 4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SO ST WO WT가 그것입니다.

SO는 강점+기회 전략으로서 이 기회에 이 게임 'It'의 강점을 밀어붙여서 시장에서 전략적 승리를 얻는 것입니다.
ST는 강점+위기 전략으로서 위기를 이 강점을 이용해 극복하는 것입니다.
WO는 약점+기회 전략으로서 '기회'때문에 '약점'이 축소되는 것, 약점이 있지만, 기회로 극복하는걸 말합니다.
WT는 약점+위기 전략으로서 위협을 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도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SOWT는 거꾸로 SO,ST,WO,WT를 도출할 수 있는 내용을 적으면 되며, 작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강점부분에 이 게임이 가진 2가지 강점을 써 넣습니다. 주 관점은 시장에서의 승리. 유저의 호응입니다.
언급된 2가지 강점은 이 주 관점을 충족시키는 것이어야 합니다.

둘째. 약점부분은 강점의 반대입니다.

셋째. 기회부분에는 SO전략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강점'부분에서 언급한 2가지 강점이 어떤 외부적 요인에
의해 강점으로서 존재할 수 있는지 적으면 됩니다.
또 WO전략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약점'이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외부적 이유를 적으면 됩니다.

넷째. 위기부분에는 ST,WT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강점이 소실되고,약점이 도출될만한 외부적 요인을 적습니다.

다시 첫째. 강점은 SO,ST를 도출할 수 있도록, '기회'에 적은 2가지 요인에 상승할만한 것이어야 합니다.
또 위기에 적은 이유로 무의미해질 위험이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다시 둘째- 약점은 WO,WT를 도출할 수 있도록, '기회'에서 감춰지며, '위기'에서 문제가 될만한 내용이어야합니다.

이렇게 4개가 상호보완적이 될 수있도록 적으면, 문제가 요구하는 답변을 적을 수 있습니다.

뜬금없이 저가형 에어콘에 대해서 적자면...(사실과 무관함. 그냥 예시를 위한 예시임)

강점 : 가격 초 저렴.
약점 : 성능은 더 저렴(--).
기회 : 경제불황으로 인해 저가형 상품 선호, 덥지않은 날씨이므로 이정도 성능으로 충분함.
위기 : 불황과 그리 덥지않은 날씨로 인한 매출 감소로 고가 에어콘 가격이 하락세임.

이런 식이 됩니다. 뜬금없이 적은 예라 좀 적절치 못한듯 하지만, 아무튼 이런 식입니다.




* 인터 페이스를 예시에 맞게 구성하시오..<그림 문제>
예시>자원:금,철강,기름,인구..
전체 맵, 메인메뉴 ,동맹 버튼 , 공격,이동,정지,순찰 버튼
힘 ,체력, 민첩 ,지능, 인벤토리 <6개저장> ,마법스킬,레벨
현재 경험치, 다음 레벨 필요 경험치, 캐릭터 얼굴 등등

- 수험자가 디자인한 게임인 'It'의 인터페이스를 그리면 됩니다. 기술적 특징과 플레이상의
차이점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접 그리던가 컴퓨터로 그리던가하면 됩니다.


* 이 인테페이스의 특징을 기술하시오...<200자내외>
- 말 그대로입니다. 앞서 플레이상의 차이점을 수용했다면 그 부분을 쓰고, 또 다른게임들에
비해 발전된 다른 기능성향상 혹은 플레이 편의를 위한 아이디어가 들어갔다면 그점을 언급
하면 됩니다.



* 마케팅시 광고 카피를 정하시오.
- 뛰어난 카피라이터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만, 좋으면 좋을수록 좋겠죠. 짧고 간결하게.
이 게임의 캣치프레이즈를 적으면 됩니다. 게임 잡지를 보고 다른 게임의 캣치프레이즈를
봐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충 항간의 말로는 인칭은 2인칭 단수로 쓰고, 명사와 동사로 만들다거나, 압축해야하고,
대상이 앞에 있는 것처럼 대화체, 유행어로 말하거나, 드라마틱해야한다는 소리도 있습니다.
http://ilovecopy.com/ 에 가면 카피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목이라던가,
바로 아래문제인 텍스트를 작성하는데도 도움이 될 겁니다.

* 마케팅시 주 광고 카피아래에 들어갈 게임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글 3가지를 기술하시오.
-카피와 마찬가지. 카피보다는 좀 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것이 되겠죠.

* 마케팅시 이벤트로한 아이템을 패키지와 함께 추가 하려고 한다..
어떤 아이템을 넣을 것인가? <5000원짜리 >
* 그 아이템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건 따로 멘트할게 없군요. 팩키지게임 열어보면 들어있는 기념품같은 걸 뭘 넣을건지
왜 그걸 골랐는지 이유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캐릭터 배경 설정 문제
보기>장보고라는 소년이 있다. 때는 제력 000년이고 무슨무슨 왕국이
왕권을 강화하기위해서 이제는 수인들이 사는곳으로 변해버린 성지를
되찾기 위한 전쟁을 일으킨 시대이다. 0 은 인간관 짐승이 반반씩
섞인 종속들로 결코 인간은 될수 없는 종속이다..

문제>여자 캐릭터를 정하고 그 캐릭터의 그래픽 디자인 특징을 13항목
이상 설명하시오..

- 미국에 있는 원화그리는 사람에게 메일로 여자 캐릭터를 그려달라고
부탁하면서 그 모양새를 설명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3가지 항목으로
주문하는 것이죠. 미니스커트를 입히라는둥, 단발머리라는 둥...


보기>장보고 일행이 설산을 향해 가던중 무슨 무슨 왕국의 지그프리트
왕자이 야만족 마을을 학살하는 것을 발견한다.. 장보고 일행은 그것
을 저지하기 위해 지그프리트 왕자 일행과 전투를 하게되고 지그프리
트 왕자 일행과 전투를 하게되고 지그 프리트 왕자 일행은 패하고 도
망을 간다..전투가 끝난뒤 장보고는 야만족 영웅을 만난다.
설산을 들어가는 입구에서 설산으로 들어가시 위해서는 협곡을 지
나가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수송계 부대가 필요하다. 그때 수송계
부대가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을 듣고 수송계 부대를 구하기 위한 전투
를 벌인다. 이때 제시카라는 여자를 구하는 이벤트가 발생한다.
협곡을 지나서 설산 입구에 들어섰을때 지그프리트 왕자는 장보고
일행을 막기 위해 눈사태를 일으키고 지그프리트 왕자의 동생 제시카
의 도움으로 빠져나갈 입구를 찾게 된다.
그러나 눈사태가 멈추지 않고 계속되어서 위기에 빠질무렵 어디선가
동방의 닌자 일행이 나타나 함께 탈출한다. 달아난 지그프리트 왕자를
쫒다가 지그프리트 왕자의 마법 부대를 만나서 전투를 하려는 찰나 믿
었던 닌자 일행이 장보고가 지닌 용의 구슬을 탈취해서 달아나고 장보
고는 힘겹게 전투를 벌인다...

*각 장면대로 순서를 나열하시오.< 플로우 챠트 작성문제>
- 파랜드텍틱스같은 게임의 장면을 연상하십시오. 일종의 씬의 문제입니다.
비주얼이 나오고, 전투를 하고, 다시 비주얼이 나오고 전투를 하는 문제입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게임에서 "주인공이 길을 가다가 비명소리를 듣고 뛰어가니
늑대에게 둘러쌓인 여성이 있었다. 늑대를 해치우면 여성은 고맙다며 다리를
다쳤다고 근처의 마을에 데려다달라고 한다."라면..

비주얼 1 (주인공 걸어감. 비명소리대사출력,주인공 대사출력, 주인공이동)
전투 1 (늑대,여자NPC. 늑대가 전멸하면 비주얼2,주인공이 죽으면 종료)
비주얼 2 (여자 대사, 주인공 대사. 페이드아웃)

입니다. 플로차트 작성하는 문제는 따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게임 진행시 등장한 캐릭터를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게임 진해시 등장한 지면을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설명 생략. 보기를 보고 추리면 됩니다.




<시나리오 작성문제>
*상황을 대본을 작성하시오.. (1000자 내외)
상황> 세계를 정복하려는 대마왕이 공주를 납치하고,주인공과 동료1,2는
모든 역결을 물리치고 마지막으로 공주가 납치되어 있는 대마왕 앞에
서 있다..
표정 1-->화난 표정
표정 2-->찡그린 모습
표정 3-->우는 모습
표정 4--> 웃는 모습
기호를 넣으며 작성..

-일반적 RPG에서 옆에 그림 나오면서 대사 나오는 비주얼씬을 말하는 것입니다.
작성의도는 이 답변을 보고 어떤 그림파일을 불러오고, 어떤 대사를 출력할 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아래 3가지 요소를 적어나가면 됩니다.

대상(주인공,동료1,2,대마왕,공주)
표정(표정1,2,3,4)
대사(좋을대로~)

표정은 문제에 횟수가 정해져있지 않는한 한번만 쓸 필요는 없습니다만, 골고루 써주는게 좋습니다.





* 어는 양식장에 물고기 5종류를 풀어 놓았다. 물고기 B를 잡을 확률을
구하라.
물고기 A --6마리 물고기 B-->12마리 물고기 C-->8마리
물고기 D -->10마리 물고기 E-->4마리
* 물고기 C를 잡을 확률을 구하라.
- 못풀면 기획시험을 보지 마십시오. 자격증 질 떨어집니다.




*다음표는 피보나치 수열이다.. 레벨 증가시 경험치가 늘어나는 상태를
수열로 나타내어라.
1 2 3 4 5 ..... _______> LV1 LV2 LV3 LV4 LV5 LV6 LV7..
1 1 2 3 5 .... _______> 10 10 20 30 50 80 120

-피보나치 수열은 앞의 두 수를 더하여 본수로 삼는 방법입니다.
1부터 시작하면 0+1=1, 1+1=2, 입니다. 그래서 처음엔
1 1 2 가 되고, 다음 수는 앞의 두 수인 1+2=3이 됩니다.
1 1 2 3 이 되고, 다음 수는 2+3은 5입니다.
1 1 2 3 5 가 되고, 다음수는 3+5인 8입니다.
1 1 2 3 5 8...

수열로 나타내는 부분은 알아서 공부하십시오. 기획의 방향성 문제는 아니니까요.
대충 말씀드리면 An=An-2+An-1 정도겠죠. (n번째 A) = (n-2번째 A) + (n-1번째 A)
우연찮게도 n은 레벨과도 같습니다. 레벨n의 경험치An은 An-2+An-1입니다만, 문제의
보기를 보면 아시겠듯 곱해줘야할게 있습니다.






* 레벨 증가시 경험치가 늘어나는 상태를 수식으로 나타내어라..
LV1 LV2 LV3 LV4 LV5 LV6 LV7......
10 20 40 80 160 320 640......
-해당레벨의 경험치 A= 레벨*2 라면 2레벨의 경험치는 4점입니다, 답이 아닙니다.
해당레벨의 경험치 A= (위의 보기에 나온 값이 정확히 나오는 식)이 들어가야합니다.





* 비공격형 몬스터가 있다. 그 몬스터의 행동 양식은 7가지되어있다.
몬스터 게이지 100%~30% ,30%~
PC 의 캐릭터 100%~65% ,65%~30% , 30%~0
상황에 따른 몬스터의 행동을 설명하여라..
-행동양식은 행동의 조건입니다. 아래와 같은 식으로 사용합니다.
몬스터의 HP가 100~30%면 전투
몬스터의 HP가 30%미만이면 도망친다.
단 이때 PC의 HP가 30%미만이면 도망치지 않는다.
몬스터게이지와 캐릭터 게이지를 어떤 행동의 지표로 삼는 것입니다. 잘 만들어보세요.





*스토리 보드 작성문제
주어진 시나리오를 주고,,,난뒤 스토리 보드작성하는 문제도 있음.

- 이 문제는 필기를 잘 준비하신 분이라면 문제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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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는 여기까지입니다. 저도 게임기획전문가 자격의 수준을 알기위해 이 시험을 봤었죠.
다음의 2차는 게임과기획(http://cafe.daum.net/imgCon) Q&A 게시판. 194번글. 가을바람님의 글입니다.
무단 전제한 것에 대한 죄송한 말씀과 함께, 손수 정리해주신 가을바람님께 감사드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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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회 게임기획전문가 실기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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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창작성] 게임 컨텐츠 제작의 기초단계 [6점]
설명: 제작할 게임의 장르가 결정된 이후에는 도일 장르의 게임들과 비교해서 어떠한 독창성을 갖을 것인가에 대하여 구상해 두어야 한다.
다음의 주어진 장르에 따라 게임을 제작하게 될 경우 다음 문제들의 답안을 작성하라.

장르: 탑뷰 방식을 중심으로 한 슈팅게임.
조건: 제작인원 10명으로 10개월 이내에 제작할수 있을 것.
동일 장르의 게임 : (ex/라이덴, 기가윙스)

문제:
1-1) 동일 장르의 게임들과 비교해서 어떠한 요소로 차별화를 시도할 것인지에 대하여 작성하시오.(차별화된 요소 3가지 이상 기술)
1-2) 온라인 게임으로 기획할 경우 다수의 유저들이 서로 경쟁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어떠한 환경을 조성하여 다수의 유저들이동시에 즐길 수 있게 할 것 인지 기술하시오.
(3가지 이상 기술)

2.[창작성] 주어진 조건에 맞는 스토리 구상과 세계관 설정 [15점]
설명: mmorpg장르의 게임을 만들 때 자연스러운 커뮤니티의 형성을 위하여 게임세계 안에서 여러 가지 단체와 세력이 존재할 필요가 있다. 다음의 주어진 조건에 맞는 게임의 세계관을 설정하라.

조건: 현대 내지는 미래으 ㅣ한반도에 위치한 항구도시, 과학문명과 초능력, 영혼, 악령, 주술 등이 공존하는 세계관.

문제
2-1) 게임의 무대가 되는 도시는 다른 도시와 철저히 교통과 통신이 두절된 상태이어야 하며 탈것(자동차, 오토바이등)들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매우 귀한 아이템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주 이동수단은 보행이 되어야한다. 어떠한 사건이 일어나서 그런 상황이 되었는지 간략한 배경스토리를 설정하라. (200자 이내)

2-2) 플레이어들이 임의로 결성 및 해체할 수 있는 혈맹 또는 길드 개념의 단체 이외의 게임세계의 흐름을 이끌어가는 (직업을 대표하며 해당직업을 지원해주는)커다란 세력을 지닌 단체들이 필요하다.
문제 2-1에서 설정한 스토리와 연계하여 4개의 세력들의 이름과존재 이유, 주요 목적 등을 서술하라. (100자 이내)

2-3 플레이어들이 가지게 될 직업의 이름과 개념을 정의해야 한다.
다음 조건에 맞는 직업의 이름과게임 상에서 그 직업이 생기게 된 유래를 간단히 정리하라.
조건1. 아이템 조합, 자원 채취에 능하고 전투에는 부적합 하지만 회피력이 뛰어나고 폭약을 사용할 때 추가 데미지를 가질 수 있는 직업.
조건2. 접근전용 무기 사용에 능하고 체력과 공격력 방어력 등이 잘 조화를 이루는 균형 잡힌 전사 타입의 직업
조건3. 원거리용 무기 사용에 능하고 각종 기계장비들을 사용할 때 보너스 포인트를 받는 직업
조건.4 여러 가지 주술을 사용하여 전투를 수행하고 주술아이템을 만들어내는 직업

3.[창작성] 캐릭터 설정 능력 [9점]
설명: 캐릭터와 직업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스토리와 설정이 끝나면 어떠한 요소들을 사용하여 캐릭터의 개성을 나타낼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문제: 2번에서 제시했던 게임에서 등장하는 필레이어 캐릭터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능력치의 이름과 용도를 정의하여 표로 만들어라, 모든 능력치의 용도는 2가지 이상이 되어야 한다.
(2개 이상의 능력치 작성)
ex) 이름/용도
힘 / 1) 근접무기 공격력 상승 2) 체력 최대치 증가
집중력 / 1) 원거리 무기 공격력 상승 2) 모든 무기 명중률상승
지능 / 1) 주술 위력 상승 2)마력 최대치 증가

4. [창작성] 배경 설정 능력 [4점]
설명: 캐릭터들이 활동할 무대가 될 맵을 작성해야 한다. 타일구조로 맵을 구성 할 때는 타일 셋트의 개수와 조합 방식 등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조건: 800*600 해상도에 쿼터뷰(타일크기 128*84)구조의 게임배경을 제작해야 한다.

문제:
4-1) 작은 선착장이 잇는 해안 마을이 스타트 지점으로 결정되었다. 캐릭터가 한화면(800*600)을 직선으로 가로질러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평균 3초가량 걸린다고 가정 했을 때 마을안의 모든 편의시설을 방문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40초가 넘지 않도록 마을의 대략적인 지도를 제작하고 마을의 크기(픽셀사이즈)를 설정 하라.

4-2) 위의 문제에서 만들어진 지도대로 배경을 제작할 경우 타일은 몇 개의 셋트가 필요한지 결정하시오.

5. [분석 및 마케팅] 판매 전략 분석[4점]

5-1)2,3,4,번에서 설정한 게임이 기존의 mmorpg들과 어떠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상의 요소 중 어떤 부분을 강조하여 마케팅을 할 것인지에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라,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b>문제5 답안에 포함되어야 하는것은 대략...
경쟁게임에는 어떤것이 있고, 이 경쟁게임의 특징과 2,3,4 에서 설정한 게임의 특징을 설명하는 것.
그리고 경쟁게임과 비교되는 특별한 점
어떤 계층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 등...</b>

12[기술성] 캐릭터 행동 양식 설정[3점]
허드슨 소프트의 ‘봄버맨’과 유사한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데 몬스터와 캐릭터 사이으 ㅣ거리와 위치, 장애물의 유무, 포탄의 위치에 따라서어떠한 행동을 보일 수 있는지하나의 몬스ㅓ가 최대 5개의 행동방식을 가질 수 있다고 가정 할 때 몬스터로 등장할 캐릭터들의 ai표를 작성해서 프로그래머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알기 쉽게 작성하라

13. [기술성] 게임 인터페이스 작성 [5점]
쿼터뷰 rpg게임의 인터페이스를 작성하려고 한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무장의 교환, 마법사용, 아이템 조합, 캐릭터간 거래, 용병(소환수) 관리 등이 가능해야 한다.
앞서 열거한 행동들이 메인화면에서 마우스 클릭 4버 이내에 모두 가능할수 있도록 인터페이스화면과 순서도를 작성하라.

14. [기술성] 각 팀의 역할 분담 및 PM[8점]
게임개발팀은 크게 분류해서 기획팀, 프로그래밍팀, 그래픽팀 으로 나뉘어 진다. 각 팀들의 역할을 각각 50자 이내로 서술하고, 기획팀중 pm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문제:
14-1) 기획팀의 역할에 대해서 5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14-2) 프로그램팀의 역할에 대해서 5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14-3) 그래픽팀의 역할에 대해서 5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14-4) PM의 역할에 대해서 5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15) [창작성] 초기 구상시 문제점해결[3점]
문제: 주사위를 던져서 보드 위를 움직이는 턴방식의 온라인 보드게임을 만들려고 한다. 동시 참여 하는 플레이어의 수가 최대 6인까지 가능하게 구상하려고 하는데, 동시 참여하는 플레이어의 수가 많아질수록 자신의 턴을 기다리는 동안 대기시간이 길어져서 지루해할 우려가 있다. 어떠한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라.

16. [창작성] 현재 상황의 문제점 파악 [3점]
문제: 현재 대한민국의 게임시장에서 패키지게임은 거의 자취를 감추고 온라인 게임만이전성기를 맞이 하고 있다.
물론 세게적으로 보았을 때도 온라인 게임쪽에비중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와 같은 현상은 유독 대한민국에만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한다. 현재 게임시장에 있어서 패키지 게임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환경이 준비되어야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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