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액션게임 조사

from 리뷰 2011/07/07 17:06
최근들어 아이폰용 리듬액션게임에 대해 조사할 일이 생겼다.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간단히 정리하고자 한다.
일반폰(피쳐폰)에 나와있는 리듬액션게임들과 아이폰용 리듬액션게임은 무엇이 다를까?

1. 고품질의 음질
2. 다양한 조작방식
3. 용량의 자유로움
4. 쉬운 업데이트

일반 32비트가 대부분인 피쳐폰과 고음질 음악재생이 가능한 스마트폰과의 비교는 불가능해보인다.
또한 피쳐폰에서 리듬액션게임은 버튼클릭에 제한되는 조작방식을 가지고 있으나 스마트폰에서는 터치, 드래그, 흔들기 등 자유로운 조작방식이 가능하다.

피쳐폰 게임들을 하다보면 큰 단점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업데이트에 있어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데이터무제한 유저가 아닌 경우 3.5MB게임 다운받는데 대략 5천원이상의 추가요금이 든다. 이런 이유때문에 피쳐폰 게임들은 용량이 작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경우 WIFI 지역에서는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으며, 업데이트에 있어서도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미국 앱스토어 Game - Music 카테고리에서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는 Guitar Hero와 Rock Band의 경우
콘솔게임에서 이미 검증받은 게임성을 오픈마켓에 적용시켜 성공한 사례로 볼 수 있으며, 리듬액션게임에서 상위권을 항상 유지하고 있는 Tap Tap Revenge 시리즈의 경우 4탄까지 꾸준히 업데이트를 함으로써 매니아층을 형성해 인기몰이를 계속 하고 있다.


<Guitar Hero>

오픈마켓의 리듬액션게임들은 1~3곡당 0.99달러정도의 가격으로 추가곡을 판매하는 형식으로 유료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었으며, 최근들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방식의 리듬게임이 아닌 Pulse와 태고의달인등 다양한 방식의 조작방식을 사용하는 게임들이 출시되어지고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유료아이템수입도 짭짤하고 개발기간도 짧을거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EA사 액티비전 등등 쟁쟁한 대기업이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네트워크대전, 아바타꾸미기, 채팅, 화려한 그래픽등 풍부한 컨텐츠마져 게임에 담고 있다 또한 라이센스문제로 쉽사리 개발을 시작할 수도 없을 것이다.


정리

-현재 스마트폰에서의 리듬액션게임은 이미 완성도 높은 게임들로 채워져 있음

-타 플랫폼에서 이미 검증된 게임성을 가지고 스마트폰에 진입하여 성공한 사례가 많았음

-단순히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노트를 터치하는 방식이 아닌 다양한 모드와 새로운 시도가 있는 게임들이 인기가 높았으며 화려한 그래픽은 필수요소로 보여짐

-대부분의 리듬액션게임들은 추가곡을 유료아이템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1~3곡당 0.99달러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앱스토어 리듬액션게임에서 단순히 라이센스 획득, 화려한 그래픽만으로는 성공하기 힘들어 보이며 무언가 남다른 아이디어 있는 게임이 성공할 것이다.

<Pu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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