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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5주] 산업계 전반에서 빅데이터 도입 확산세...시장 기회 확대로 터닝 포인트 도달 2012-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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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기회’ 67%, ‘빅데이터 도입 추진 또는 검토 中’ 69%

○ 데이터 통합 솔루션 전문업체 인포매티카(Informatica)가 전 세계 600여 명의 IT 및 비즈니스 전문가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도입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
- 설문 응답자들은 대체로 IT 연구개발(R&D), 재무, 관리, 영업, 고객 서비스 등의 사업 영역에 속해 있으며, BI
(Business Intelligence) 및 시장조사, 컨설팅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 전체 응답자 중 67%가 빅데이터 도입이 사업 추진의 기회 요인이 될 것이라고 응답
- 최근 업계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관련 컨퍼런스 및 컨설팅 보고서 등에서 빅데이터 시장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이어진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
- 반면, 33%의 응답자는 빅데이터가 오히려 기업의 데이터 관리, 기존 전통 데이터의 운영, 보안 및 서비스 품질 관리
측면에서 난제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

○ 빅데이터 관련 프로젝트나 사업 전략을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이라는 응답도 69%
- 빅데이터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분야는 △기업 내에 축적되는 데이터의 관리 및 처리이며, 뒤이어
△신규 빅데이터 처리 기술 활용(하둡, NoSQL 등), △소셜 미디어·모바일·센서 및 단말 수집 데이터 관리 순
<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 (중복답변) >
※ 출처 : 인포매티카('12.5),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사업 효율성 극대화에 큰 기대...분석툴 부족·데이터 확보·보안 문제 대두

○ 빅데이터가 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가장 기대된다는 의견과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74%가 효과적인 데이터
처리와 분석을 통한 기업의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꼽았음
- 일례로 인포매티카의 고객사인 트럭 운송 업체 US 익스프레스(US Xpress)는 빅데이터 솔루션을 통해 연료 및
타이어 관련 데이터, 엔진 센서 정보, 위치정보 등을 분석해 최적화된 트럭 운용과 시간 낭비 감소, 연료 소비
최소화 등의 효율 증진을 거둠
- 운송업 외에도 매장 운영, 재무·금융 서비스, 의료 서비스, 공공 부문, 전자상거래 등에서도 빅데이터 도입에 따른
업무 효율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을 전망

○ 방대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빠르게 사업 통찰력을 확보함으로써 취할 수 있는 기민한 사업 전략 추진 가능
성에 주목한 응답자가 두 번째로 많은 51%를 기록
- 이 외 빅데이터의 주요 성장동력으로는 △신규 상품/서비스 소개 △고객 유치 및 유지 △시장 분석 △IT 비용 절감
등이 꼽힘
< 빅데이터의 기업 성장동력 (중복답변) >
※ 출처 : 인포매티카('12.5); 스트라베이스 재구성
○ 반면, 빅데이터 시장이 아직 성숙하지 못한 탓에 빅데이터 분석툴의 기능에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는 응답이 52%에
달해 최대 해결 과제로 꼽힘
- 대표적인 빅데이터 분석 기술로 꼽히는 하둡(Hadoop)의 경우 대부분 일회성 분석 결과로만 활용이 가능해 메타데
이터로서 다른 프로젝트에 재활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큼
- 이 외에 △실시간 데이터 지원 부실 △낮은 데이터 품질 △데이터 보안 및 사생활 이슈 △빅데이터 관련 인력 부족
등도 향후 해결 과제로 거론되었음

[출처]
1. Informatica, “Balancing Opportunity and Risk in Big Data”, 2012/5/15
2. Market Watch, "Big Data Equals Big Business Opportunity Say Global IT and Business Professionals",
2012/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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