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615/8203615.html?ctg=1200&cloc=joongang|home|newslist1

'악마'에 빠져 식음전폐…유명 연예인 은퇴?

디아블로가 뭐길래! 변기 앞에 컴퓨터 놓고…






올해 수능성적 대폭하락하지 않길 [출처=옥택연 트위터]














12년만에 나온 신작 게임 ‘디아블로3’가 한국을 흔들고 있다. 정확히는 디아블로 팬을 중심으로 한 한국의 ‘넷심’이다. 디아블로는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든 롤플레잉(RPG) 게임이다. 1997년 출시 이후 ‘스타크래프트’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 지난 14일 디아블로 3편이 새로 나오면서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화제를 점령했다.

특히 디아블로3 출시가 게임을 즐기는 고3 학생에겐 재앙이란 글이 공감 속에 인기를 끌고 있다. ‘고3이냐, 디아블로3냐’는 고뇌의 글은 물론 ‘디아블로3 최대 수혜자는 게임 싫어하는 고3 여학생’란 트윗이 네티즌의 공감을 얻었다. ‘디아블로3은 19세 미만 구매 불가’란 위로 아닌 위로글이 올라왔지만 바로 ‘생일이 5월 전이면 고3도 살 수 있다’는 유혹 섞인 답글이 바로 따라붙기도 했다.

직장인도 마찬가지 유혹에 빠졌다. 트위터 아이디 ‘@_Maria******’는 “택배 직원이 디아블로3 너무 갖고 싶어서 (디아블로3) 배송 중 퇴사”란 글과 함께 인증사진 한 장을 올렸다. 진위 논란과 함께 충분히 공감한다는 디아블로팬의 안타까움 반, 웃음 반 글들이 따라왔다. 꾀병을 핑계로 일찍 퇴근한 뒤 디아블로3를 즐기겠다는 위험한 고백도 트위터에 줄을 이었다.

트위터러 ‘@Latt****’은 연령을 초월하는 디아블로3에 대한 인기를 “[최근 남자들의 나이대별 관심사] 10대 - 연애,디아블로3. 20대 - 사랑, 디아블로3. 30대 - 결혼, 디아블로3. 40대 - 재테크, 디아블로3. 50대 - 노후, 디아블로3”란 글로 표현했다. 또 학교 가 있는 손주나 자녀 대신 디아블로3를 사러 나온 어르신들이 14일 현장 판매 인파 속에 심심찮게 발견되면서, 트위터러 사이 ‘디아불효(디아블로+불효)’란 신조어까지 낳았다.

연예인 사이에서도 디아블로3는 단연 화제다. 한 네티즌은 가수 허각이 올린 지난 14일 ‘디아블로3 디지털 구매완료’와 12일 ‘나쉽니다. 찾지마셈’이란 트윗을 조합한 뒤 장난스럽게 ‘허각 은퇴설’ 주장하기도 했다. 2PM의 옥택연은 15일 ‘디아블로3 올해 수능 성적 대폭 하락하지 않길. 화이팅입니다요’란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또 16일 디아블로 사망 추모글이 인터넷을 달궜다. 디아블로3 출시 40시간만에 지옥(헬) 모드 디아블로가 한국인 게이머에 의해 점령 당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게임 화면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왔다. 디아블로는 게임 난이도에 따라 보통(노멀)·악몽(나이트메어)·지옥(헬)·지옥불(인페르노) 4개 모드로 나뉜다. 쓰러뜨리기 가장 어려운 괴물인 디아블로를 물리치면 게임은 종료(클리어)된다. 보통·악몽·지옥 모드의 디아블로가 차례로 점령됐다는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네티즌은 디아블로를 향한 애도를 장난을 섞어 표현했다. 트위터 아이디 ‘BITT****’는 “지옥 악마들은 디아블로 씨의 사망 소식에 ‘악마보다 더 악마같은 한국인’ 이라며 분노를 감추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유가족들의 충격은 이루말할 수 없습니다”란 속보(?)를 전했다.

트위터 사용자 @ha_nalen는 “디아블로3 할 준비 완료!”라는 멘션과 함께 화장실 변기 앞에 컴퓨터를 갖다놓은 사진을 올렸다. 식음을 전폐하고 볼일만 간단히 보면서 게임에 열중하겠다는 의지를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것이다.

이런 열풍에 대해 블리자드코리아 엄미나 이사는 “디아블로3가 게임을 넘어 문화가 되고 있는 양상을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확인하고 있다. 그만큼 회사와 게임을 아낀다는 의미라 즐겁고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다만 “재고 물량 등 확인되지 않은 설이 트위터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기도 한다. 이런 부분들은 회사 공식경로를 통해 확인한다면 게임을 즐기는데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현숙 기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