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의 힘: 잠자리 효과(The Dragonfly Effect)

1339592267_소셜미디어의 힘 잠자리 효과(The Dragonfly Effect)tt .pdf

□ 소셜미디어 기반 활동 및 캠페인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소셜미디어가 기업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부각
○ 페이스북, 트위터 등 전세계 SNS(Social Network Service) 사용자 수가 2012년 약 10억 명에 도달할 전망
○ 소셜미디어는 손쉽게 의견과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어 다수의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활용을 시도
○ 그러나 소셜미디어의 팽창과 별개로 성공은 철저한 준비에 의해 보장

□ ‘잠자리 효과(The Dragonfly Effect)’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작은 움직임이 큰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의미
○ 잠자리 효과를 내기 위해 4개의 필수적 요소(날개)가 결합되어야 함
○ 집중하기: HATCH 원칙에 따라 세운 집중된 목표에서 시작
○ 이목 끌기: 정보 과잉 세상에서 시선 집중 유도
○ 참여시키기: TEAM 원칙을 활용해 목표에 사람들을 연결
○ 행동 유발하기: 명확한 요청으로 실제 변화와 행동 유도

□ 기업 활동에서의 소셜미디어 활용을 위해 ‘잠자리 효과’ 모델을 적용할 필요
○ 내부소통, 마케팅 및 홍보, 연구개발의 새로운 수단으로 기업의 소셜미디어 활용이 증가할 전망
○ 잠자리 효과 모델을 염두에 두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업 전략 및 실행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