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웹브라우저 시장의 변화

양사 시장점유율 3%p 차이
언제든 뒤집힐 가능성 있어
하반기 신버전 맞대결 주목


흔히 웹브라우저를 `인터넷을 통하는 창'이라고 부릅니다. 웹브라우저는 인터넷이 등장한 1990년대 중반부터 등장했는데요. 인터넷은 단순히 이메일 전송, 검색뿐 아니라 일상 생활의 대부분의 정보를 얻게 되는 기초 플랫폼이 됐습니다. IT 기업들은 이 기초 플랫폼에 접근하는 창인 웹 브라우저 개발에 시간과 노력을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를 통해 더욱 빠르고, 더욱 안정적으로 웹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위함인데요.

웹브라우저가 등장한지 20여년 동안 인터넷익스프로러(IE)를 비롯해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사파리, 넷스케이프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가 등장했습니다. 이들 웹브라우저는 지금도 업그레이드를 반복하며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들 웹브라우저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이들이 이용한 브라우저는 IE였습니다. IE의 독주라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구글의 크롬 점유율이 급상승하면서 웹브라우저 세계는 IE와 크롬이 1위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두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인 IE9과 크롬19가 각각 어떤 강점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E9은 지난해 3월 출시됐습니다. 출시 후 5일 동안 국내에서만 약 50만명이 다운 로드해 큰 관심을 모았고, 이는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수치로 미국, 브라질, 독일에 이어 다운로드 수만 4위로 기록한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IE9의 가장 큰 특징으로 빨라진 속도를 꼽았습니다. IE9은 지난 버전 대비 12배 가량 속도가 향상됐습니다. 주소 창이 하나로 통합돼 검색, 열어본 페이지 목록, 즐겨 찾기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거 웹브라우저를 열고, 검색창을 띄우고, 검색어를 입력하던 3번의 단계를 한번으로 줄인 것입니다. 검색 공급자에 따라 자동 완성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어 초성만 입력해도 바로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플한 사용자환경(UI)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했으며 악성코드 공격의 99%를 차단하는 등 보안도 강화됐습니다. 이밖에 IE9은 차세대 웹 표준인 HTML5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간단하고 다양하게 인터넷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 개발자들이 이중으로 개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의성과 경제성이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롬은 현재 19버전까지 출시됐습니다. IE는 1995년 출시된 이후 지난 15년 간 총 9개의 버전이 출시됐습니다. 크롬은 2008년 공식 출시된 이후 3년 만에 19개 버전까지 출시하는 등 수 개월에 한번씩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IE대비 크롬의 큰 특징은 옴니박스의 형태의 웹 브라우징을 선보인다는 점입니다. 다른 브라우저는 주소창과 검색창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매번 검색을 하려했는지, 주소를 직접 입력하려 했는지 짧은 시간이지만 고민 끝에 검색창과 주소창을 선택하여 마우스를 클릭하게 됩니다. 하지만 크롬은 둘을 합쳐놓은 옴니박스가 있습니다. 아주 짧은 찰나이지만 어느 곳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게 구글측 설명입니다.

또 크롬은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하기만 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설정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급하게 집에서 일을 해야할 때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회사에서 사용했던 환경 그대로 크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과 며칠전인 15일에 출시된 크롬19의 핵심기능은 `탭 동기'기능입니다. 탭 동기 기능을 이용하면 크롬에 열려있는 탭을 다른 PC나 스마트폰에서 재현하고,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크롬16부터 제공돼 왔습니다. 다만 이번 버전에서는 안드로이드용 크롬 브라우저와 탭 동기가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윈도 데스크톱의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열었던 탭을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인터넷분석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크롬이 31.2%의 점유율을 차지해 IE(34%)의 점유율에 약 3% 차이로 접근했습니다. 주말이나 크롬이 새로운 브라우저를 출시할 때는 크롬이 IE를 앞지를 때도 있습니다. 크롬의 추격세가 무섭지만 하반기 경 MS가 야심 차게 준비한 윈도8 운영체제 출시와 함께 IE10도 정식 발표됩니다. 1년 반만의 IE 신버전 출시와 함께 크롬과의 경쟁이 어떤 구도로 펼쳐질지 기대됩니다.

김지선기자 dubs45@

자료제공=한국마이크로소프트, 구글코리아
▶김지선기자의 블로그 : http://blog.dt.co.kr/blog/?mb_id=dubsrep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