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취적인 만들기

1. 의욕을 높이는 기본원칙

첫째는 건강, 그리고 욕구’ ‘좋음 싫음’ ‘적당한 흥분

의욕을 높이고 진취적인 사람이 되려면 가장 먼저 건강한 뇌를 유지해야 한다.

일과 학업으로 바쁘고 힘들더라도 일정한 수면시간을 확보하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 생활의 리듬을 찾아야 한다. 아울러 끼니를 꼬박꼬박 챙겨먹고 조금씩 몸을 움직여서 혈액이 뇌로 잘 흐르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뇌가 활동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고 나서 문제 해결에 임하지 않으면, 필요 이상으로 부정적인 사고를 하기 쉽다.

제대로 활동하지 않는 뇌를 이용해 생각을 하다 보니, 어려운 문제는 더 어렵게 느껴질 뿐이다. 이성보다 감정이 앞서기 쉬우므로 냉정한 판단을 하기가 어렵다.

결과적으로 의욕이 생기지 않으며 사고체계도 혼란스러워 지는 것이다.

우선은 이런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러면 의욕을 높이는 기본요소를 살펴보자

V, 욕구

V, 좋음 싫음

V, 적당한 흥분

뇌를 자극함으로써 이중 무엇인가를 높이면 된다.

가장 먼저 욕구에 관해 알아보자. 복잡하게 생각할 것이 없이, 일이나 공부할 때를 떠올려보라. 지위나 명예 등 자신이 갖고 싶은 것을 얻을 수 있다면 더 열심히 하게 되지 않던가?

뚜렷한 욕구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의욕을 이끌어내기가 쉽다.

최근 곳곳에서 이야기되고 있기에 여기서 상세히 다루지는 않지만, 의욕을 높이기 쉬운 사람은 자신에게 상을 잘 준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일이나 공부에 매진해야 할 때는, 먼저 노력한 결과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를 뇌에 분명히 인식시켜야 한다. 하지만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니, 목표를 작게 나누어서 여기까지 도달하면 갖고 싶은 시계를 사기로 하자’ ‘이만큼 하면 1박으로 여행을 가는 거야이렇게 작은 상을 눈앞에 걸어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 카탈로그를 보면서 감정을 자극하여 뇌에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그런 다음 열심히 노력해 목표를 달성했다면 진짜로 자신에게 상을 주자.

이것이 바로 의욕을 쉽게 높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그 일이나 공부를 얼마만큼 좋아하느냐다.

힘든 연습을 묵묵히 해내는 운동선수는 종종 좋아하니까 열심히 한다고 한다.

또 남들 눈에는 힘들어 보이는 공부나 연구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왜 그렇게 열심이냐고 물어보면 어떤 대답이 돌아오는가? 바로 좋아하니까이다.

사람은 왜 고통과 노력이 따르는 일과 공부, 스포츠 등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걸까? 그 속에 바로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자신 있는 일이 있기 때문이다.

+ Recent posts